“청소년들을 위한 푸른도서관 만들기”

책/따/세는 청소년을 위한 전문 도서관인 푸른도서관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책/따/세가 만들려는 푸른도서관은 도서 대출과 반납이 이루어지는 건물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책을 읽으며 따뜻한 세상을 꿈꾸는 문화입니다.
최근에는 책/따/세 독서카페를 만들어 읽기·쓰기 문화를 확산하고 심화하는 책/따/세 카페 네트워크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책/따/세 독서카페에 오면 누구나 책/따/세가 개발하는 모든 읽기·쓰기 관련 자료들을 자유롭게 접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제적이고 획일적이며 상업적인 의도를 가진 독서교육에서 벗어나 자발성과 다양성, 공익성이라는 축에서 독서 문화를 가꾸는 다양한 경험과 정보, 네트워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읽기와 쓰기를 통해 자신을 발견한 청소년이 세상을 따뜻하게 만드는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꿈꾸는 곳, 이러한 문화를 낳는 모태 공간, 메타 도서관으로서의 푸른도서관,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슬라이드1

독서를 부탁해 - 교과공부와 책 읽기

작성자
read
작성일
2015-05-14 14:50
조회
149
독서를 부탁해 세 번재 만남 - 교과공부와 책 읽기

강사 : 창문여자중학교 국어교사 조영수

#1. 조영수 선생님 소개

#2. 독서 지도 관련 영상 시청
- 그것이 알고 싶다. 1학년 3학년 축구경기

▶ 1학년과 3학년의 차이는?
▶ 전두엽(앞쪽 뇌) 3학년이 되면 전두엽이 발달하면서 자기 행동 조절이 가능해짐

- 마시멜로 실험

#3. 전두엽과 독서
전두엽(앞쪽 뇌)
- 정보를 편집하고, 종합하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이 앞쪽 뇌의 기능이다.
- 앞쪽 뇌는 뒤쪽 뇌의 정보를 받아들여서 편집할 뿐 아니라 감정뇌로 부터 올라오는 충동, 욕구를 조절한다.
- 운동을 하면 심장이 변하고 팔다리 근육이 변한다. 뇌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무엇을 듣고, 무엇을 하고, 무엇을 생각하는지에 따라 뇌 세포가 변한다.

전두엽을 발달시키는 방법
- 텔리비전을 끄고 책을 읽어라
- 해리포터를 책으로 먼저 읽고 영화를 본 사람들은 영화에 실망을 한다고 한다. 반대로 영화를 보고 난 후 책을 보면, 읽는 내내 영화장면만 떠오른다고 한다.
- 같은 스토리를 화면으로 보는 것과 책을 통해 읽는 것은 차이가 있다.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상상력이다.

* 영상 - 책읽기와 영상읽기 차이

#4. 책읽기 지도의 방법
독서 지도의 시작 - 동기유발방법
- 좋은 책이 곧 동기가 될 수 있다.
▶ 우리가 학생들에게 책을 권할 때는 양서보다는 적서가 필요할 때가 많다. 학생들의수준과 상황에 꼭 맞는 책이 필요하다는 맞는 말이다.

읽기+쓰기+사고
예) 낙서책을 보고 한 학생들의 활동

- 책 내용을 활용한 수업자료
▶ 책에 나와 있는 인상적인 그림이나 장면을 적절히 활용해서 학생들에게 책을 권할 수 있다.

#5. 독해방법 - 메모의 기술
책을 읽으면서 하는 메모 방법 4가지(소설을 중심으로)
1) 문장 부호 쓰기(물음표, 느낌표, 줄임표 등등)
2) 감탄사 쓰기(아하, 예, 음, 와, 짝짝) 또는 한 단어 쓰기(대단해, 놀라워, 깜짝이야,훌륭한데 등등)
3) 인상 깊은 구절(또는 감동 깊은 구절 찾기) 5군데 이상 찾고 그 이유를 간단히 쓰기
4) 내가 좋아하는 인물(또는 싫어하는 인물)을 찾고, 그 이유를 쓰기

- 삼색 볼펜으로 독해 방법
▶ 파란색 : 책에서 중요한 내용(객관적)
▶ 빨간색 : 책에서 매우 중요한 내용(객관적)
▶ 초록색 : 나한테 중용한 내용(주관적)

좋은 질문이란?
- 전문가에게 '평소에 무엇을 하고 지내십니까?' (구체적, 비본질적)
- 자신 있게 다룰 수 있는 도구 하나는? (구체적, 본질적)
- 중요하지 않은 일을 추상적으로 묻는 영역 (추상적, 비본질적)
- 산다는 것 무슨 의미일가요? 지금 기분이 어떠십니까? (추상적, 본질적)

- 어린이 영역 '텔레비전은 누가 발명했어요?' (묻고 싶다. 대답하고 싶지 않다)
- 스트라이크 영역 (묻고 싶다, 대답하고 싶다)
- 그냥 물어 본 영역 (묻고 싶지 않다, 대답하고 싶지 않다)
- 배려, 아부, 어른 영역 '요즘에 어떻게 지내세요' (묻고 싶지 않다, 대답하고 싶지 않다)

독서 퀴즈 만들기
- <어린 왕자> 내용을 바탕으로 독서 퀴즈 문한 10개 만들기
- 학생들이 만든 10개 문제에 대해 댓글 달기
- 친구들의 댓글을 참고하여 베스트 3문제 정하기

효과적으로 말하기 PREP 기법
P : 청중에게 요구사항을 지적
▶ Point(PurPose)
R : 이유 제시
▶ :Reason
E : 사례로 입증
▶ Example
P : 요구사항 재강조
▶ Point

책 평가하기
- 능력치 육각형 활용하기

#6. 마무리 영상
▶ 책이 된 광고


◆ 이 글은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관심있는 분께서는 게시글 본문을 활용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전체 0

x
Responsive Menu Clicked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