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겨울방학 추천도서] 오일러 패러독스

작성자
홍승강
작성일
2020-12-28 15:33
조회
206
< 오일러 패러독스 >, 김상미 지음, 궁리

충실성: 5, 가독성: 5, 진솔성: 4, 대표성 5, 확장성: 5, 복합성 4

한 줄 소개 : 수학을 소재로 이렇게 스릴 넘치는 추리소설을 본 적이 있는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식. 오일러 공식.

이 공식이 무엇인지 잘 모르더라도 이 소설을 읽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물론, 알고 보면 더 좋겠지만. 그래도 제목의 의미는 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이 소설의 큰 힌트가 될 수 있으니까. 어떤 값이 입력되었을 때, 또 다른 어떤 값을 출력하는 것이 함수이다. 그런데, 종종 복소수에서는 이러한 함수의 기본적인 특징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를 오일러 패러독스라 한다. 마치 우리의 기억이 그렇다.

사람들은 누구나 똑같은 상황을 경험했다 해도 그 기억은 모두가 같지는 않다. 각자 자기에게 유리하게 기억하기 마련이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도 같은 사건을 겪었지만 조금씩 기억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런 가운데 오해가 생기기도 하고, 갈등이 생기기도 한다. 수학적 스릴이 넘치는 이 작품을 읽으며 써메이션을 찾아가는 수학 동아리 친구들의 여정을 함께 해보자. 순식간에 책장이 넘어가는 마법을 경험할 것이다.

- 홍승강(서울 환일고등학교 국어교사)

# 책따세 # 수학 소설 # 추리소설 # 오일러의 공식 # 패러독스 # 박사가 사랑한 수식 # 가장 아름다운 공식 # 기억

 

 

 

 

 

 

 

 

 

 

 

 
전체 0

x
Responsive Menu Clicked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