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여름추천도서] 특별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이진희)

작성자
이진희
작성일
2019-07-11 15:51
조회
10

<특별하지도 모자라지도 않은> 김효진, 웃는돌고래


충실성 : 5, 가독성 : 5, 진솔성 : 5, 대표성 : 4, 확장성 : 4, 복합성 : 4



 

올해는 발달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이 함께 생활하는 통합 학급의 담임을 맡았다. 처음에는 좀 긴장도 되고 걱정도 됐었는데 오히려 아이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장애 학생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려 수업을 받은 덕분인지 다른 학급 친구들과 다름없이 장애 학생을 대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이렇게 장애인들이 비장애인과 함께 어울려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 장애인을 불쌍하거나 도움을 줘야하는 대상으로 여기지 않고 우리 사회의 이웃으로 생각하는 것이 장애인들이 바라는 삶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장애를 가진 저자가 장애의 기준은 무엇인지, 장애인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장애인에게 정말 필요하는 것은 무엇인지 등을 제목 그대로 특별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조곤조곤 설명해준다.

장애인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장애 자체가 아니라 장애인을 차별하는 사회적 제도와 편견 어린 시선 때문이라고 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그들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대하고 있는지, 나의 ‘인권 감수성’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더불어 통합 학급인 우리 반 아이들과 함께 읽어 보려고 한다. 발달 장애인과 친구가 되는 건 누구나 쉽게 하지 못하는 특별한 경험이며, 그 친구를 이해하고 노력하는 일, 그 친구로 인해 새로운 것들을 알아가는 일은 우리의 삶을 더 풍성하게 해줄 것이라는 메시지를 함께 나누고 싶다.

 

이진희 (경기 덕장중학교 국어교사 mist0406@naver.com)

 

# 호호 아줌마 # 장애 인권 # 인권 감수성 # 장애에 대한 모든 것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