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여름추천도서] 눈, 새로운 발견(김영주)

작성자
김영주
작성일
2019-07-10 12:59
조회
16

<눈, 새로운 발견>  김융희, 손현철, 홍순명, 이재성, 고경일, 박성준, 길담서원 지음, 궁리


충실성 : 5, 가독성 : 4, 진실성 : 5, 대표성 : 5, 확장성 : 5, 복합성 : 5


  



‘눈, 새로운 발견’은 세상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에 대한 책입니다. 여섯 명의 강연자가 철학, 미학, 과학, 예술 안에서 눈의 철학을 이야기합니다. 눈은 시각을 담당하는 감각기관이지만, 눈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는 가장 중요한 부분만 남기고 95%의 부분은 걸러 낸다고 합니다. 우리가 세상을 보는 방식에 따라 편집을 하는 것이지요.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처럼, 우리의 관점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책은 우리가 느끼는 아름다움이 얼마나 상대적인지, 많이 보고 경험을 하는 게 왜 중요한지, 사람들이 주목하지 않는 주변 풍경의 의미는 무엇인지, 상식을 깨고 상상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물음을 던집니다. 나의 이웃과 친구가 더 나은 세상을 봤으면 하는 마음에 대해서도 말합니다.

 

내가 가진 시각이 남들과 같거나 다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들로 얻어진 어떤 관점은 나에게 뿐만 아니라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도움이 될 수 있겠지요? 사회 안에서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고 키워나가길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합니다.

 

김영주(경기 갈매초등학교 특수교사 87dudwn@naver.com)

 

#본다 #안다 #느낀다 #눈의철학 #다양한관점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