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가 사랑한 집

예술가가 사랑한 집

예술가가 사랑한 집

예술가가 사랑한 집

수준 어려움
분야 예술
저자/역자 이케가미 히데히로 지음, 류순미 옮김
출판사 페이퍼스토리
출판일 2018.07.20.
총페이지 128p
충실성: 5
가독성: 4
진솔성: 5
대표성: 5
확장성: 5
복합성: 5

도서안내

 

책장을 펼치면 아름다운 집과 파란 하늘, 멋진 바다가 시야 가득 들어온다. 좋아하는 간식을 아껴먹듯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그 집의 정원과 현관, 부엌과 서재의 내부가 형형색색 펼쳐진다. 그리고 어느새 화가의 아틀리에에 들어선다. 여기는, 이제는 미술관이 된 유럽 화가의 집들이다.

 

이 책은 미술사학자인 저자가 스페인, 프랑스, 벨기에, 덴마크 등 유럽 땅 이곳저곳에 흩어진 화가의 집을 찾아다니며 모은 사진과 자료를 엮어서 썼다. 그림 보는 것을 좋아하는 청소년이거나 미술을 전공하려는 청소년이라면 익히 들어보았을 세잔, 밀레, 모네, 루벤스, 미켈란젤로 등 근현대 화가들이 오랫동안 살며 그림을 그린 집을 자세히 만날 수 있다.

 

이 책에 소개된 화가의 집은 단순한 주거 공간이 아니라, 그곳에 살았던 화가의 미의식을 그대로 보여주는 또 하나의 예술품이다. 화가의 생애와 주거 공간의 특징을 씨실과 날줄 삼아 유럽 미술사의 한 단면을 색다르게 잡아내었다. 사진만 보아도 예술적 안목을 높여줄 수 있는 책이지만, 내용이 압축적으로 전개되어 있어 채 다 소화하기 어렵다면 서양미술사를 다룬 더 쉬운 책을 옆에 두고 그림과 화가를 찾아보며 읽으면 더욱 좋겠다.

이 책을 읽으며 올겨울, 화가의 집들을 징검돌처럼 놓아가며 유럽 땅을 밟아보는 꿈을 꾸어 보자. 언젠가 배낭을 메고 그 길 위에 선 자신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르니까.

 

-김미경(경기 호평중학교 국어교사 deepsky11@hanmail.net)

 

#유럽여행 #화가 #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