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고, Ego! 시 쓰기 프로젝트

에고, Ego! 시 쓰기 프로젝트

에고, Ego! 시 쓰기 프로젝트

에고, Ego! 시 쓰기 프로젝트

수준 어려움
분야 문학
저자/역자 이강휘 엮음
출판사 이담북스
출판일 2018.05.04.
총페이지 261p
충실성: 4
가독성: 5
진솔성: 5
대표성: 5
확장성: 4
복합성: 4

도서안내

시 수업을 여러 해 거듭하면서 아이들이 시를 이해하는 다양한 층위를 가까이에서 관찰하게 되었다. 아이들 스스로 부담 없이 읽고 즐기는 시, 교사의 길잡이와 동료 토의를 통해 보물 찾듯 시의 의미에 다가갈 수 있는 시, 그리고 서툴지만 진지하게 자신의 내면으로 걸어 들어가 시를 길어 올리는 다양한 모습들까지…….

 

시 감상과 창작에 관계되는 그런 다양한 모습을 관찰하면서 확신하게 된 것이 있다면 아이들은 시를 사랑한다는 것이다. 개인의 내면에서 가장 소중한 것을 꺼내 오랫동안 갈고 다듬어 언어로 내놓은 것, 그것이 시라면 아이들은 시의 진실 앞에 고개 숙일 줄 아는 가슴들을 가지고 있었다.

 

이 책은 국어 시간에 매주 한 시간씩 시를 써 일 년 동안 스무 편 정도의 시를 쓴 한 여고생들의 시를 모은 시집이다. 비록 학생 시이지만, 체계적으로 그리고 꾸준히 시를 써 본 학생들의 시 중에서 가려 뽑은 것이기에 시 창작 시간에 예시 작품으로 활용하기에 모자람이 없다. 또 많은 시를 읽어보고 싶은 청소년이라면 부담 없이 집어 읽어도 막힘없이 읽을 수 있으면서 시의 내용이나 표현법 면에서도 배울 점이 많다.

이 책을 편안하게 읽으면서 많은 아이가 삶과 시가 동떨어진 것이 아님을 느꼈으면 좋겠다. 그리고 더 많은 아이가 펜을 들고 시를 캐러 자기 내면으로 들어갈 용기를 얻었으면 좋겠다.

 

-김미경(경기 호평중학교 국어교사 deepsky11@hanmail.net)

 

##시창작 #국어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