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한 질문, 위험한 생각들

수상한 질문, 위험한 생각들

수상한 질문, 위험한 생각들

수상한 질문, 위험한 생각들

수준 어려움
분야 인문사회
저자/역자 강양구 지음
출판사 북트리거
출판일 20190315
총페이지 300
충실성: 4
가독성: 4
진솔성: 4
대표성: 4
확장성: 4
복합성: 4

도서안내

수상한 질문, 위험한 생각들, 이 책은 올해 제가 읽은 많은 책들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책입니다. 지은이는 질문을 하는 법 질문하는 이유, 질문이 왜 필요한지를 잘 아는 분입니다. 그래서 독자인 우리들에게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궁금한 것에 대해서 반드시 알려고 노력하고 설령 그것이 기상천외한 질문이라 할지라도 궁금한 부분을 잘 이해하라고 합니다.

 

챕터는 5장(1장 사회, 2장 자연, 3장 기술, 4장 신체, 5장 인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일반적인 상식으로 알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의문을 던지며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결혼은 정말 합리적인 제도일까? 시험으로 우리가 평가받는 것은 당연할까? 아날로그는 구식일까? 디스크 수술은 꼭 해야 하는 것일까? 등의 예를 제시하며 아~ 다른 측면에서도 현상을 살펴볼 수 있는 것이구나 하는 생각을 논리적으로 갖게 합니다.

 

특히 3장 기술면에서는 100세 시대의 의미, 현대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인공지능, 로봇, 빅테이터 등에 대해서 최신의 정보를 안내해주며 다시 한번 미래 사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있습니다.

 

글의 구성에서도 어떤 글의 내용이 끝난 후에는 그 글과 관계된 책들을 옆에 소개하였으며, 설명한 내용과 연결되는 동영상을 QR코드로 배치해 놓아서 글을 읽고 바로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동영상이 실행되는 시스템적인 부분도 매우 훌륭한 부분이었습니다.

 

이 책은 사회현상과 과학현상에 대해서 지은이의 깊은 통찰력과 이해력을 엿볼 수 있으며, 인공지능, 로봇, 사회제도, 미래 먹거리, 대체에너지 등에 대해서 잘 설명되어 있어서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이 되어줄 것입니다.

 

 

- 김민재 (서울 충암중학교 국어/한문교사 rey1225@hanmail.net)

 

 

#질문 #로봇 #로봇세금 #의료발전 #대체에너지 #100세시대 #시험 #사회제도

x
Responsive Menu Clicked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