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필요 없는 나라

돈이 필요 없는 나라

돈이 필요 없는 나라

돈이 필요 없는 나라

수준 보통
분야 인문
저자/역자 나가시마 류진 지음, 최성현 옮김
출판사 샨티
출판일 2018.04.25.
총페이지 256p
충실성: 4
가독성: 5
진솔성: 5
대표성: 4
확장성: 5
복합성: 5

도서안내

돈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일까? 종잇조각이나 금속 파편에 불과하지만, 그 힘은 어마어마하다. 돈이 없으면 당장 먹고 사는 것에 문제가 생긴다. 뉴스나 신문에서 보는 사건 사고 중 돈 때문에 벌어지는 일들은 얼마나 많은가? 돈은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거대한 권력이다.

 

만약 돈이 없어진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이 책은 이러한 상상을 현실로 표현한 작품이다. ‘나’는 꿈속에서 한 신사와 함께 돈이 필요 없는 나라를 여행하며 새로운 경험을 한다. 돈을 벌기 위해 경쟁하지 않아도 되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서로 돕고 사는 사람들은 꽤 여유로워 보인다. 자신과 세상을 위해 일을 하고, 공동체로부터 필요한 물건을 얻고, 어떠한 규칙도 강제도 없는 교육이 이루어진다.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

 

누군가는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성공한 것이라고 말하지만, 그럴수록 행복과 멀어지게 된다. 책을 읽으며 이런 사회가 빨리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저자 역시 일부 사람들이라도 이런 의식을 갖는다면 실현될 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한다. 무한경쟁과 자본주의로 물든 우리 사회는 언제쯤 희망과 휴식을 주는 사회로 변화할 수 있을까?

 

-이주희(경기 풍동고등학교 국어교사 kkongsil@hanmail.net)

 

#돈이필요없는나라 #상상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