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소리대신 책으로 토닥토닥

잔소리대신 책으로 토닥토닥

♦ 책소개

부모와 자녀가 함께 행복해지는, 사춘기 가정 독서 생활 길잡이

몸도 마음도 격변을 겪는 사춘기. 급작스레 찾아온 변화에 아이도 부모도 서툴고 혼란스럽다. 그러다 보니 갈등이 생기고 서로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 이럴 때 부모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사춘기 자녀를 둔 엄마이자, 오랫동안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쳐온 교사이자, 꾸준히 책을 읽고 독서교육 공부를 해온 ‘책으로따뜻한세상만드는교사들(책따세)’ 회원인 두 저자가 아이와 함께 책을 통해 슬기롭게 사춘기를 극복하고 꿈을 향해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얘기들을 들려준다.

사춘기 자녀를 이해하고 서로 소통하면서 좋은 관계를 만들려면 부모가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 가정에서 책으로 소통하고 아이가 책과 친해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 경험과 고민을 바탕으로 알려준다. 나아가 다양한 책 여행 정보, 내 아이에게 맞는 책 고르는 법, 진로 독서 코칭까지 한 권에 다 담았다. 갈등과 고난의 사춘기가 아닌, 부모도 아이도 행복하게 서로 소통하며 성장해갈 수 있는 알찬 내용들이 가득하다.

♦ 목차

머리말

하나. 사춘기, 부모 마음 준비하기
불안감 내려놓기
나부터 행복해지기
질풍노도 사춘기 이해하기
따뜻한 라포 만들기
함께 자립하기
둘. 책으로 토닥토닥하는 집 만들기
책 읽기를 위한 세 가지 다이어트
책으로 소통의 문 열기
책장의 변신, 책 큐레이션

셋. 책 여행 떠나기
책 따라 길 따라, 문학 기행
개성 톡톡, 동네 서점
색다른 즐거움, 도서관 나들이
책과 함께하는 밤, 북 스테이

넷. 우리 아이에게 맞는 책 고르기
성격을 알면 책이 보인다 – MBTI로 알게 된 우리 아이
나를 찾으면 책이 보인다 – 자기 분석으로 알게 된 우리 아이
꿈을 찾으면 책이 보인다 – 진로 탐색 활동으로 알게 된 우리 아이

다섯. 책으로 마음다리 놓기
성장소설로 서로 공감하기
지식소설로 세상 이해하기
신문 읽기로 세상과 소통하기
진로 독서로 스스로 성장하기

여섯. 토닥토닥 책 상담실
과거를 돌아보자 – 엄마, 아빠는 이런 걱정이 있어요
현재를 생각하자 – 아이는 이런 고민을 해요
미래를 바라보자 – 꿈을 이루고 싶어요

 

♦ 저자 소개

류한경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후 처음 한 일은 카피라이터, 재미는 있었지만 평생을 걸 만큼의 의미는 찾지 못해 두 아이를 낳고 숙고 끝에 진로를 바꾸었다. 중학교 국어교사, 대안학교 교감을 거쳐 지금은 더 좋은 사회를 만드는 데 힘을 보태고자 비영리재단의 홍보팀장으로 일하고 있다. 좋은 성적보다는 ‘좋은 습관, 좋은 추억, 좋은 관계’를 나름의 양육 이정표로 삼고 있으며, 이 세 가지를 한꺼번에 얻을 수 있는 ‘여행’의 비결을 함께 나누고 싶어 꾸준히 글을 쓰고 있다. 오래 전 한 여행사진 공모전에서 받았던 작은 상을 두고두고 자랑하는 어설픈 사진 애호가로, 여행만큼이나 사진 찍기도 좋아한다.

 

홍선영

교육학과 국문학을 전공한 후 국어 교사로 일하고 있다. 독서대회 심사위원, 교사 연수 강사로 활동하기도 하고, 일상 속 책 이야기를 주제로 딸과 팟캐스트를 진행하는 등 오늘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공저한 《엄마의 책방》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