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따세와 함께하는 독서교육

책따세와 함께하는 독서교육

♦ 책소개 

2001년 첫 책을 출간한 이후 4년 만에 펴낸 이 책은 “추천도서목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첫 책이 독서교육 전반에 관한 문제를 두루 다루며 우리 사회에 ‘청소년 독서교육’이라는 화두를 던졌다면, 이번 책은 청소년 독서교육의 구체적인 방법, 그 가운데서도 청소년 독서교육의 기본이 되고 있는 청소년 추천도서목록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책은 ‘책따세’ 교사들이 독서교육 현장에서 직접 겪은 자신들의 고민과 경험, 시행착오와 그로부터 터득한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즉 책따세의 추천도서목록에 대한 철학과 원칙, 만드는 과정, 그리고 만들어진 도서목록을 활용한 독서교육에 이르기까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아울러 3부에서는 책따세 선생님들의 한결 같은 자세와 바람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즉 교실에서, 가정에서, 학교도서관에서 그리고 또래친구에게 책 권하는 이야기에서 각각 책 권하는 사람의 자세와 철학이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원칙적인 문제를 제기한다.

♦ 목차

책을 펴내며
추천도서목록 – 우리들의 걱정, 우리들의 노력

들어가며
책따세, 도서목록을 말하다

1부 추천도서목록을 만드는 풍경
바람직한 추천도서목록을 만들기 위하여
책따세의 2005년 여름방학 추천도서목록을 만드는 풍경
책따세는 방학 추천도서목록을 어떻게 만드나
책따세는 상황별 추천도서목록을 어떻게 만드나
그럼 추천도서목록을 만들어 볼까요?

2부 추천도서목록을 활용한 독서교육
초보교사의 좌충우돌 독서교육
학생들 스스로 만드는 추천도서목록
임시 교육 현실에서 독서교육 길찾기
문학에서 길찾기
학급문고를 위한 도서목록
사서 교사가 말하는 행복한 독서교육

3부 책으로 만드는 따뜻한 세상을 위하여
교실에서 책 권하기
가정에서 책 권하기, 그 의미와 중요성
학교도서관에서 책 권하기
또래친구에게 책 권하기

나오며
추천도서목록을 넘어서

부록
책따세가 권하는 주제별 추천도서목록
학교와 아이들, 우리들의 이야기
평화를 위한 삶, 우리들의 희망 만들기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을 소개합니다

♦ 저자 소개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
독서 교육을 올곧고 즐겁게 실천하고자 오랫동안 현장에서 고민해온 교사들의 모임. 중.고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교실과 가정, 사회를 연계하는 바람직한 독서 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청소년 권장도서 목록 선정과 개발, 여러 가지 독서 교육 프로그램 고안과 실천, 교사 대상의 독서 교육 연수 진행 등에 앞장서며 청소년 독서 교육 활성화에 힘써왔다. 함께 펴낸 책으로 <선생님들이 직접 겪고 쓴 독서교육 길라잡이> 등이 있다.

♦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의 한 마디

기존의 고압적이고 권위적인 추천도서목록들 대신에 수용자인 청소년들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목록을 개발하자 – 바로 이것이 우리의 임무라고 여겼기에, 그간의 경험과 자료를 바탕으로 더 많이 연구하고 노력하여 ‘추천도서목록’의 의미와 작성.활용 방법을 제대로 이해해 보자는 뜻에서 만든 것이 바로 이번 책입니다.

♦ 책 소개 기사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38&aid=0000299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