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 길라잡이

독서교육 길라잡이

♦ 책소개

* 청소년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읽혀야 하나요?
* 좋은 책을 읽히기가 그렇게 어렵다고요?
* 어떻게 해야 독후감을 제대로 가르칠 수 있을까요?
* 읽은 책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하나요?

이 책은 ‘책으로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교사들’이 그동안 중.고교 교육 현장에서 직접 독서 지도를 실천하면서 모은 성과를 정리한 책이다.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생생한 독서 교육 방법,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도 사례, 다양한 청소년 권장도서 목록, 독서 교육의 중심지인 학교 도서관 100% 활용 방안 등이 담겨 있다.

이 책에 실린 모든 활동은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게 고안되고 실천되었으며, 필자들이 서로 아이디어와 경험을 나누고 더하여 섬세하고 미묘한 교수.학습 과정까지 일일이 확인하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성공담만이 아니라 실패담까지 그대로 담겨 있어, 지금의 교육 현실에 가장 적합한 독서 교육 방법을 찾을 수 있게끔 하였다.

♦ 목차

– 머리말 : 독서 교육, 책갈피 속에서 시작하는 참교육

1부 아이들이 걸어온 길, 교사가 가야 할 길

1장 무엇을 어떻게 읽혔나
2장 무엇을 어떻게 읽힐까
<자세히 들여다보기> 어떻게 해야 스스로 좋은 책을 골라 읽을 수 있을까
<자세히 들여다보기> 고등학생의 눈으로 본 좋은 책과 나쁜 책

2부 맛을 느끼게 하자, 수업 시간을 활용한 책 읽기

1장 나의 체질에 맞는 독서 교육은?
2장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면 책을 읽힐까?
<자세히 들여다보기> 내가 사서 읽고 권한 이 한 권의 책
3장 선생님, 읽기는 읽었는데요
<자세히 들여다보기> 책 읽기와 삶 읽기
4장 독후감을 훌쩍 뛰어넘는 활동

3부 지식이 쑥~쑥, 도서관에서 책 읽기

1장 학교 도서관 중심의 독서 교육 프로그램
2장 도서반을 움직이며 책 읽기
<자세히 들여다보기> 도서반 학생과 함께 하는 독서 토론
3장 우리 학교 도서관 이렇게 만들었어요

– 부록 1 : 도서관을 이용하는, 좋은 책 읽기 특강
– 부록 2 :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

♦ 저자 소개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
독서 교육을 올곧고 즐겁게 실천하고자 오랫동안 현장에서 고민해온 교사들의 모임. 중.고등학교 도서관을 중심으로 교실과 가정, 사회를 연계하는 바람직한 독서 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청소년 권장도서 목록 선정과 개발, 여러 가지 독서 교육 프로그램 고안과 실천, 교사 대상의 독서 교육 연수 진행 등에 앞장서며 청소년 독서 교육 활성화에 힘써왔다.

♦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의 한 마디

저희가 생각하는 독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이 책을 읽으며 행복해하고 자신의 삶에 유익한 지식과 정보를 얻으며, 더불어 사는 삶이라는 공동체적인 가치관을 자연스럽게 익혀 나가는 데 있습니다. 모쪼록 부족하나마 이 책이 여러분들에게 관심 있게 읽혀져 서로의 뜻과 경험을 나누는 소중한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