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책읽기 같이 읽는 책읽기

가치 있는 책읽기 같이 읽는 책읽기

♦ 책소개

『가치 있는 책 읽기 같이 있는 책 읽기』는 책 읽기를 통해 더 나은 인간으로 성장하고 성숙해지는 길과 우리가 발을 딛고 선 사회를, 세상을 조금이라도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

♦ 목차

저자 서문_ 같이 읽고, 같이 이야기하고, 같이 나눌 수 있는 책 읽기

제1장_ 나의 독서 지도 이야기
교과와 관련한 책 권하기ㆍ동화 읽기ㆍ수업 시간에 책 읽기ㆍ추천도서목록 배부하고 독후감 쓰기ㆍ책을 읽고 다양한 형식으로 발표하기ㆍ독서 지도를 통해 얻은 교훈

제2장_ 독서 교육 방향 : 자발성, 다양성, 공익성
최근의 독서 지도 실태ㆍ독서 교육 방향과 실천 방법ㆍ올바른 독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 주체 역할

제3장_ 어떤 책을 추천할 것인가? : 추천도서 선정 기준과 추천도서목록 활용
추천도서 선정 기준ㆍ추천도서목록 활용

제4장_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두 가지 독서 지도 모형
추천도서목록을 활용한 독서 지도 모형 ? 한 권의 책을 깊게 읽는 수업 모형

제5장_ 왜 책을 읽는가?
책을 읽는 이유를 고민하기 시작하다ㆍ초등학교 시절ㆍ고등학교 시절ㆍ대학교 시절ㆍ교단에 서서ㆍ마음을 성장시키는 데 도움을 주는 책ㆍ공부와 독서는 별개가 아니다ㆍ나눔의 실천

제6장_ 전문가가 말하는 독서의 필요성
온고지신, 성장과 성숙을 이루는 독서ㆍ인터넷, 영상, 정보 그리고 독서ㆍ사회적 성공과 교육적 재분배

부록_ 독후감 관련 글 모음
독후감 개념(특성)을 고려한 평가를 고민하며ㆍ학생이 쓴 독후감 두 편ㆍ학생들의 독후감을 읽은 뒤 쓴 글(피드백 자료의 예)ㆍ독후감 대회 심사평 사례

♦ 저자 소개

조영수
저자 조영수는 학생의 말 한마디에 기뻐하고, 상처받는 소심한 교사입니다. 그래도 학생과 소통하고 싶은 마음이 강해서 학생에게 먼저 다가가려고 노력합니다. 그런 방법의 하나가 학생과 함께 책을 읽는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나아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책을 읽고 마음껏 꿈을 꿀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 싶습니다. 그동안 교육청 강사, 문광부 우수 교양도서 선정 심사위원, EBS 글쓰기 특강 출연, 여러 독서 관련 매체에 독서 교육 기고 등 다양한 독서 지도 활동을 해 왔습니다. 현재 창문여중 국어교사로 재직 중이며, 10여 년 전에 인연을 맺은 ‘책으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 교사들(사단법인 책따세)’ 공동대표를 맡고 있습니다.